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정

안녕하세요. 슈퍼로이어입니다.
항상 슈퍼로이어를 이용해 주시는 변호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4년 6월 24일부터 슈퍼로이어 유료 서비스가 출시됨에 따라 슈퍼로이어의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에 추가 및 개정되는 사항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맞추어 슈퍼로이어는 2024년 6월 17일에 개인정보처리방침 등에 대한 개정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1. 주요 개정 내역

슈퍼로이어 이용약관 개정 (유료 서비스 관련 사항 추가)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정 (유료 서비스 관련 사항 추가)
기타 오기 수정

2. 적용 일자

2024년 6월 24일

3. 변경 내용 전/후 비교

3.1. 이용약관

변경 전
변경 후
제2조 용어의 정의
1. 슈퍼로이어(SuperLawyer)서비스 (이하 ‘서비스’) : 회사가 운영하는 웹 또는 모바일 인터페이스에서 구현되는 서비스를 통해 유료 또는 무료로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를 의미 2. 이용자 : 이 약관에 따라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3. 입력 값 : 이용자가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입력하는 질의 등 데이터를 의미 4. 결과 값 : 이용자가 본 서비스에 ‘입력 값’을 입력한 후 생성된 답변, 검색 결과 등 산출물 및 이와 관련된 정보 및 자료 일체를 의미
1. 슈퍼로이어(SuperLawyer)서비스 (이하 ‘서비스’) : 회사가 운영하는 웹 또는 모바일 인터페이스에서 구현되는 서비스를 통해 유료 또는 무료로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를 의미 2. 이용자 : 이 약관에 따라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3. 입력 값 : 이용자가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입력하는 질의 등 데이터를 의미 4. 결과 값 : 이용자가 본 서비스에 ‘입력 값’을 입력한 후 생성된 답변, 검색 결과 등 산출물 및 이와 관련된 정보 및 자료 일체를 의미 5. 유료서비스 : 회사가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 및 이를 결제 이용하는데에 수반되는 제반 관련 서비스를 의미 6. 정기 결제 : 유료서비스를 일정 시기 또는 조건 하에서 반복적으로 거래하기 위하여 미리 등록한 결제수단으로 특정일 또는 특정 조건에 도달 시 자동으로 결제하는 결제 형태를 의미 7. 무료 체험 기간 : 회사가 자신의 정책에 의거하여 일부 정기 결제형 유료서비스 가입 시 시혜적으로 부여하는 서비스 무상 이용 기간을 의미
제10조 유료서비스의 제공
신규
1. 유료서비스 계약은 회원이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용대금을 결제한 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유료 서비스 이용 계약의 성립 시기는 구매 완료를 신청 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단, 회사의 기술적 사유 등 기타 사정에 의하여 유료 서비스를 개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4조 (약관의 공시 및 효력과 변경 등)의 방법에 따라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2. 회사는 정기결제형 유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원의 결제관련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이용요금이 정기결제일 (최초 결제일 또는 이용자가 임의로 지정한 날짜를 의미)에 자동으로 결제됩니다. 단, 특정 정기결제일에 해당하는 날짜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해당 월에 한하여 말일에 결제가 진행됩니다. 3. 회사의 정책에 따라 정기결제형 유료서비스에 대해 무료체험기간이 제공될 수 있으며, 무료체험기간은 회원 당 1회에 한하여 제공되고, 무료 체험기간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 후 정기결제형 유료서비스를 탈퇴하고 재가입하는 경우에는 무료체험기간이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정기결제가 이루어지면 회원에게 결제 내용을 회원에 대한 제7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조항에 따른 방법으로 고지합니다. 단, 회원의 명시적 동의가 있는 경우 회사는 결제 내용에 대한 고지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5. 유료회원이 유/무선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비스에 접속하거나 유/무선 네트워크가 연결된 상태의 기기내 탑재된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제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유료회원과 유료회원이 가입한 해당 통신사간에 체결된 통신 요금제에 의한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발생하는 데이터 통화료는 유료회원과 해당 통신사간에 체결된 통신요금제에 따라 과금/청구/수납되므로, 데이터 통화료에 대해서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11조 이용 요금
신규
1. 서비스 이용요금의 세부 내역 및 그 변경사항은 본 약관에 따라 회사의 홈페이지에 명기합니다. 2. 회원이 납부하여야 하는 서비스의 이용 요금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구독서비스 이용료 : 유료서비스 이용 시 정기적으로 납입하는 사용료 2. 기타서비스 이용료 : 서비스 별 이용 조건에 따라 납입하는 사용료 3. 회원은 정해진 납부일자에 이용요금을 결제해야합니다. 등록된 결제수단의 유효기간 만료 등 여하의 사유료 정기결제일에 이용요금의 결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정기결제 유료서비스의 이용이 중단될 수 있으며,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는 경우 채무이행의 거절로 보고 회사가 유료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해지된 후 이에 대한 재사용을 원하는 경우 회원은 다시 결제하면 됩니다. 4. 이용계약 기간 중 이용요금이 변경되더라도 변경 시점 기준 진행중인 계약 기간에 대해서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소급적용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공급하는 유료 서비스 가액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제7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의 방법에 따라 회원에게 사전공지합니다. 6. 회사는 유료 서비스 결제와 관련하여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이용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과오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할때는 이를 사전에 고지합니다. 1. 회사의 귀책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과오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단, 회원의 귀책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회사가 과오금을 환불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이용자가 부담하여야 하며, 회사는 해당 비용을 차감 후 과오금을 환불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이 과오금을 주장하며 환불을 요구할 경우, 정당하게 유료서비스 요금이 부과되었음을 입증하며 환불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과오금의 세부 환불 절차 및 기타 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이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1. 회사나 회원이 과오금의 발생사실을 안 때에는 전자우편, 서비스 홈페이지 등 회사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상대방에게 통보한다. 2. 회사는 회원에게 환불에 필요한 정보를 요청한다. (회원 성명, 결제 증빙 서류, 전화번호, 환불 요청 계좌 등) 3. 회원은 환불에 필요한 2.호의 정보를 회사에 제공한다. 4.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 제공일로부터 7일 이내 환불 처리한다. (회원의 명시적 의사표시가 있는 경우 차회 요금에서 상계 가능)
제12조 결제 수단
신규
1. 회원은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이용요금을 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하나 이상의 유효한 결제 수단을 제공해야 합니다. 결제 수단은 회사가 정한 방법 (카드 결제, 계좌이체, 기타 자동 결제를 포함)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회사와 회원 간의 별도 합의를 통하여 정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유료서비스 이용요금 결제 시 정당하고, 적법한 사용권한을 가지고 있는 결제수단을 사용하여야 하며, 회사는 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회원이 사용한 결제수단의 적법성 등에 대한 확인이 완료될 때까지 거래 진행을 중지하거나 해당 거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로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회사, 결제수단의 적법한 소유자, 기타 해당 결제와 관련된 제3자의 손실이나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유료서비스 이용을 위한 결제와 관련하여 회원이 입력한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한 책임과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13조 청약 철회 및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제 • 해지
신규
1. 청약 철회 1. 이용자는 본 약관에 따라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유료 결제 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회사에 대해 서비스 이용에 관한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회원에게 사전에 합의한 내용과 다르게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아니하는 경우, 회원은 유료 결제를 한 날로부터 3개월 이내 또는 해당 사실을 알거나 알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회사에 대해 서비스 이용에 관한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2. 유료서비스 이용 중 이용요금 환불은 홈페이지에서 회원이 직접 신청하거나 회사 고객센터로 환불 요청 접수 시 환불 가능합니다. 3. 회사는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을 진행하며, 결제와 동일한 방법의 환불이 불가능한 때에는 이를 환불이 불가능함을 인지한 때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고지합니다. 다만, 수납확인이 필요한 결제수단의 경우에는 수납확인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이를 환불하도록 합니다. 4. 제 1항에도 불구하고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청약철회를 할 수 없습니다. 1. 유료 회원 전용 서비스 및 콘텐츠를 이용·열람한 경우 2. 회원의 귀책으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 3. 이벤트, 보상 등 결제수단이 무료로 지급된 경우 4. 서비스 업데이트를 통한 문제 해결이 가능함에도 회원의 의사로 이를 거부하여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 2. 이용계약의 해제 • 해지 • 이용자는 현재 결제 주기가 종료되기 전에 언제든지 유료서비스 구독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에 의한 구독 해지는 해당 결제 주기(월간 또는 연간)의 종료 시점에 발효되며, 그 시점까지는 계속해서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료서비스를 해지하는 경우, 현재 결제 주기가 종료될 때 유료서비스는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해지 신청일로부터 구독 기간이 만료되는 해당 결제 주기의 종료시점까지의 기간에 대해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 이용자는 언제든지 사용자 설정 메뉴를 통하여 유료 서비스 정기 결제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제14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고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해야합니다. 단,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해야합니다.
1.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고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해야합니다. 단,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해야합니다. 4. 회사는 유료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각종 제반서비스를 추가하게 되는 경우 등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에 필요한 위수탁 계약을 체결할 수 있으며, 체결 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고지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다음의 사항을 해당 유료서비스의 이용초기화면이나 회사 홈페이지, FAQ 등에 회원이 알기 쉽게 표시합니다. 1. 유료서비스의 명칭 또는 제호 2. 유료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료, 결제방법 및 기타 이용조건 3. 이용가능 기기 및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술사양
제16조 회사의 책임 제한
1. 회사는 슈퍼로이어가 제공하는 정보의 완전성, 무결성, 적절성 등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용자가 정보를 활용하여 초래하는 결과에 대해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2. 이용자는 슈퍼로이어를 자신의 책임 하에 본 이용약관 및 관계법령을 준수하여 적법하게 이용해야하며, 이용자의 슈퍼로이어를 이용한 위법행위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는 않습니다. 3. 회사는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정전 및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거나 이용자의 귀책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회사는 슈퍼로이어가 제공하는 정보의 완전성, 무결성, 적절성 등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용자가 정보를 활용하여 초래하는 결과에 대해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2. 이용자는 슈퍼로이어를 자신의 책임 하에 본 이용약관 및 관계법령을 준수하여 적법하게 이용해야하며, 이용자의 슈퍼로이어를 이용한 위법행위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는 않습니다. 3. 회사는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정전 및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거나 이용자의 귀책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4.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계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하여 이루어진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6. 회사는 PG업체의 귀책사유로 회원의 결제서비스 사용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PG업체의 고객지원 업무는 보조하나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제17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본 이용약관에 동의하는 경우에 한하여 슈퍼로이어를 이용할 수 있으며, 본 이용약관에 동의하지 않거나 동의를 철회할 경우 즉시 슈퍼로이어의 이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2. 이용자는 슈퍼로이어를 사용함에 있어서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관련법령, 기타 회사가 정한 제반 규정 및 공지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특히 슈퍼로이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 서비스 이용 신청 또는 정보 변경 시 허위내용 기재 ◦ 타인의 정보 도용 ◦ 회사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또는 서비스 장애를 주는 행위 ◦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 및 계정정보를 무단으로 수집/저장/게시/유포하는 행위 ◦ 슈퍼로이어를 리버스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및 기타 일체의 가공행위를 통하여 서비스를 복제, 분해 또는 모방 기타 변형하는 행위 ◦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무단으로 복제/유통/조장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 해킹, 자동 접속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는 등 정상적인 용법과 다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사의 서버에 부하를 일으켜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 회사의 동의 없이 슈퍼로이어를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3자에게 유상 혹은 무상으로 제공, 배포 및 판매하는 행위 ◦ 슈퍼로이어의 제공자 및 운영자 등 출처를 혼동하게 하는 행위 ◦ 슈퍼로이어를 이용하여 (저작권 등) 제 3자의 권리 혹은 명예를 침해하는 행위 ◦ 슈퍼로이어를 이용하여 정보통신망법 관련법령을 위반하는 위법행위를 하는 행위 3. 이용자는 관계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4. 이용자는 본인의 아이디, 비밀번호 등에 대한 관리책임을 부담하며, 이용자의 관리소홀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이용자는 본 이용약관에 동의하는 경우에 한하여 슈퍼로이어를 이용할 수 있으며, 본 이용약관에 동의하지 않거나 동의를 철회할 경우 즉시 슈퍼로이어의 이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2. 이용자는 슈퍼로이어를 사용함에 있어서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관련법령, 기타 회사가 정한 제반 규정 및 공지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특히 슈퍼로이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 서비스 이용 신청 또는 정보 변경 시 허위내용 기재 ◦ 타인의 정보 도용 ◦ 회사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또는 서비스 장애를 주는 행위 ◦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 및 계정정보를 무단으로 수집/저장/게시/유포하는 행위 ◦ 슈퍼로이어를 리버스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및 기타 일체의 가공행위를 통하여 서비스를 복제, 분해 또는 모방 기타 변형하는 행위 ◦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무단으로 복제/유통/조장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 해킹, 자동 접속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는 등 정상적인 용법과 다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사의 서버에 부하를 일으켜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 회사의 동의 없이 슈퍼로이어를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3자에게 유상 혹은 무상으로 제공, 배포 및 판매하는 행위 ◦ 슈퍼로이어의 제공자 및 운영자 등 출처를 혼동하게 하는 행위 ◦ 슈퍼로이어를 이용하여 (저작권 등) 제 3자의 권리 혹은 명예를 침해하는 행위 ◦ 슈퍼로이어를 이용하여 정보통신망법 관련법령을 위반하는 위법행위를 하는 행위 ◦ 유료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수의 계정을 만들거나, 유료서비스 이용 후 탈퇴 후 다시 가입하는 행위를 2회 이상 반복하는 등 서비스를 부당하게 악용하려는 행위 3. 이용자는 관계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4. 이용자는 본인의 아이디, 비밀번호 등에 대한 관리책임을 부담하며, 이용자의 관리소홀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이용자는 회사의 명시적인 승인 없이 유료서비스를 이용한 어떠한 영리행위도 할 수 없습니다. 만약, 회원의 영리 행위로 인해 회사 및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할 경우 회원이 전적으로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8조 이용자의 권리
이용자가 본 약관에 동의한 경우에 한하여, 회사는 해당 이용자에게 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양도 불가능한 비독점적이고 개인적인 사용권을 무상으로 부여합니다.
이용자가 본 약관에 동의한 경우에 한하여, 회사는 해당 이용자에게 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양도 불가능한 비독점적이고 개인적인 사용권을 일정 기간 무상으로 1회 부여합니다.
제22조 슈퍼로이어 이용 데이터의 저장 및 활용
1. 회사는 이용자에게 좀 더 좋은 슈퍼로이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자가 슈퍼로이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입력하는 데이터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로그, 메모 내용, 커뮤니케이션 내용, 업로드된 문서 등, 이하 ‘슈퍼로이어 이용 데이터’라고 합니다)를 저장하여 슈퍼로이어의 품질 개선 및 성능 향상,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의 고도화 및 최적화 등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는 자신이 생성한 ‘입력 값’과 ‘결과 값’이 인공지능 기술의 연구 및 신규 서비스 개발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것을 희망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서비스에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시점 이전에 생성된 ‘입력 값’과 ‘결과 값’을 삭제해야 합니다.
1. 회사는 이용자에게 좀 더 좋은 슈퍼로이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자가 슈퍼로이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입력하는 데이터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로그, 메모 내용, 커뮤니케이션 내용, 업로드된 문서 등, 이하 ‘슈퍼로이어 이용 데이터’라고 합니다)를 저장하여 슈퍼로이어의 품질 개선 및 성능 향상,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의 고도화 및 최적화 등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는 자신이 생성한 ‘입력 값’과 ‘결과 값’이 인공지능 기술의 연구 및 신규 서비스 개발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것을 희망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서비스에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시점 이전에 생성된 ‘입력 값’과 ‘결과 값’을 삭제해야 합니다. 3. 회사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3.2.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주요 내용 전/후

변경 전
변경 후
개인정보 이용 목적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이용자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동의를 구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가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를 하고 직접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2. 제휴 서비스 또는 단체 등으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경우 3. 고객센터를 통한 상담 과정에서 웹페이지, 메일, 팩스, 전화 등 4. 온·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이벤트/행사 등 참여 슈퍼로이어 관련 제반 서비스의 회원관리, 서비스 개발·제공 및 향상, 안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구축, 신규 서비스 개발 등의 목적으로만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회원 가입 시 또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홈페이지 또는 개별 어플리케이션이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아래와 같이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회원 가입 의사의 확인,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본인 확인, 이용자 식별, 회원탈퇴 의사의 확인 등 회원 관리 2. 서비스 제공, 문의사항 또는 불만처리 3. 슈퍼로이어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회원에 대한 이용 제한 조치, 부정 이용 행위를 포함하여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에 지장을 주는 행위에 대한 방지 및 제재, 계정도용 및 부정거래 방지, 약관 개정 등의 고지사항 전달,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민원처리 등 이용자 보호 및 서비스 운영 4.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광고성 정보 제공 등 마케팅 및 프로모션, 영업 목적 이용 5.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빈도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프라이버시 보호 측면의 서비스 환경 구축, 서비스 개선에 활용
회사는 다음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하며,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다음 목적 이외의 용도로 개인정보를 처리하거나, 이용 목적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 및 탈퇴 의사의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확인, 연력확인, 법정대리인의 동의, 회원자격 유지 및 관리,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각종 고지 및 통지, 고충처리, 서비스 운영에 지장을 주는 행위 (법령 및 약관의 위반, 부정이용, 계정 도용, 부정거래 등)의 방지 및 제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공지사항 등의 전달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처리합니다. • 서비스 이용 서비스 운영 및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서비스 이용기록 및 접속 빈도 등의 분석, 서비스 이용 통계 분석 (인구통계학적 분석 등), 서비스 유지/관리 및 품질 향상 (이용자 인터페이스 경험 포함), 신규 서비스 요소 발굴 및 개선, 본인 확인, 연령확인, 구매에 따른 요금결제 및 정산, 거래 내역의 확인 등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처리합니다. • 고충처리 등 민원 상담 회원에 대한 본인확인, 민원내용의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 결과 통보 등 이용자 보호의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처리합니다. • 이벤트 등 프로모션 등 (선택) 회원에 대한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광고성 정보 제공 등 마케팅 및 프로모션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처리합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회원이 선택적으로 별도의 동의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지 않으며, 해당 내용을 전송하는 경우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방법을 준수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개인정보 수집항목 및 수집방법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시 또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홈페이지 또는 개별 어플리케이션이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아래와 같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변호사 회원가입 시 필수: 이메일주소, 비밀번호, 이름, 휴대폰번호, 소속, 구분, 법인 규모 2) 변호사 인증 시 필수: 이름, 휴대폰 번호, 변호사 인증 서류 (변호사 신분증/지방변호사회 회원증/변호사등록증명원/변호사 등록증서/합격 증명 이미지) 3) 서비스 이용 시 필수 : 약관상 이용자가 입력한 ‘입력 값’에 포함된 개인정보 (채팅 내역, 업로드된 파일 등)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자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반드시 사전에 이용자에게 수집, 이용 목적,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 기간 등에 대하여 안내하고 동의를 구하고있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회원가입 시 - 수집 항목 필수 :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이름, 휴대폰 번호 (인증 포함), 소속 구분, 법인 규모 선택 : 광고성 정보 수신 채널 - 처리 목적 회원 가입 및 서비스 제공(기능 개선 등 향상된 서비스 제공을 포함), 서비스 이용 통계 분석, 민원처리를 위한 분석 등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회원 대상 이벤트 관련 정보 및 참여 기회의 제공, 광고 및 마케팅 정보 제공 등 2. 변호사 인증 시 가입 승인 대기 단계에서 수집 - 수집 항목 필수 : 이름, 휴대폰 번호, 변호사 인증 서류 변호사 등록 증명원 - 인적사항 : 성명 - 자격현황 : 상태 , 사무소 명칭 , 사무소 소재지 - 변호사 등록 증명원 발급일 변호사 신분증 - 등록번호 , 발급번호 , 성명 , 생년월일 - 처리목적 변호사 여부, 서비스 이용 자격 확인 3. 서비스 이용 시 - 수집 항목 서비스 이용 기록 - 처리 목적 서비스 이용 관련 안내 메일, 불량 이용자 재가입 방지, 프라이버시 보호 측면의 서비스 환경 구축,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 분쟁 및 수사협조, 법률 정보 검색, 문서 요약, 문서 검토 등의 서비스 성능 및 알고리즘 개선, 무료 체험 기간 중복/부정 이용 방지 등 4. 유료 서비스 결제 시 - 수집 항목 결제건별 발행되는 거래 ID, 결제 상품 코드, 제휴 할인 정보, 구매 및 결제 내역, 영수증 (카드종류, 카드정보-일부만 표시) * 명시된 정보 이외에 구매 결제단계에서 이용자가 직접 입력하는 세부 정보는 회사가 직접 저장하지 않습니다. - 처리 목적 유료 서비스 구매/이용, 유료 서비스 이용 계약의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 청구, 결제/정산 및 할인 처리 등 5. 고객 센터 이용 - 수집 항목 1:1 문의 내역, 이름, 연락처, 이메일주소, 사용환경 정보 등 - 처리 목적 고객상담, 환불요청, 1:1문의, 회원탈퇴 민원 처리, 요금제 상담 등
개인정보의 보유, 이용기간 및 파기
1.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의 달성 시까지 보유하고 이를 활용합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계속 보관, 이용에 관한 별도 동의를 얻은 경우 또는 관계 법령에 따라 의무가 주어진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회사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유항목: 제3조 개인정보 수집항목과 동일 ◦ 보유근거: 회원의 동의(다만, 가명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의 관련 규정) ◦ 보유기간: 슈퍼로이어 서비스 종료 전까지 2. 서비스 운영 및 회원의 권리보호를 위해 필요한 항목 ◦ 보존항목: 회원 정보(이메일, 휴대폰 번호, 이름 등), 채팅방 내 AI와 주고받은 대화 내용 및 일시, 서비스 부정이용 기록 등) ◦ 보존근거: 회원의 동의 (불량 이용자 재가입 방지,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 분쟁 및 수사협조, 법률 정보 검색, 문서 요약, 문서 검토 등의 서비스 성능 및 알고리즘 개선) ◦ 보존기간: 슈퍼로이어 서비스 종료 전까지 이외에 관계법령에 의하여 일정기간 보존하여야할 개인정보 및 해당 법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결제상품, 결제일시, 결제액 등):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5년 ◦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서비스 방문 기록: 3개월
1.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의 달성 시까지 보유하고 이를 활용합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계속 보관, 이용에 관한 별도 동의를 얻은 경우 또는 관계 법령에 따라 의무가 주어진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회사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유항목: 제3조 개인정보 수집항목과 동일 ◦ 보존근거: 회원의 동의(다만, 가명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의 관련 규정) ◦ 보존기간: 회원자격 유지 기간(회원탈퇴 즉시 보존이 필요한 항목 외 개인정보 파기. 다만, 가명정보는 회사의 필요 시까지로 정의하며 변호사 신분 증명 서류의 경우 변호사 가입 승인 완료 시 즉시 파기) 2. 서비스 운영 및 회원의 권리보호를 위해 필요한 항목 ◦ 보존항목: 회원이 제공한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회원구분, 이름, 생년월일, 소속명, 서비스 부정이용 기록 ◦ 보존근거: 회원의 동의 (불량 이용자 재가입 방지,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 분쟁 및 수사협조) ◦ 보존기간: 회원탈퇴 후 6개월 이외에 관계법령에 의하여 일정기간 보존하여야할 개인정보 및 해당 법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결제상품, 결제일시, 결제액 등):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5년 ◦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서비스 방문 기록: 3개월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그 불필요하게 된 날로부터 5일 이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내부 방침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 후 파기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비스 운영 및 회원의 권리보호를 위해 필요한 항목 • 보존항목: 채팅방내 AI와 주고받은 대화 내용 및 일시, 서비스 부정이용 기록 • 보존근거: 회원의 동의 (법률 정보 검색, 문서 요약, 문서 검토 등의 서비스 성능 및 알고리즘 개선) • 보존기간: 슈퍼로이어 서비스 종료 전까지 이외에 관계법령에 의하여 일정기간 보존하여야할 개인정보 및 해당 법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결제상품, 결제일시, 결제액 등):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5년 •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서비스 방문 기록: 3개월 [파기 절차]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 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한다.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그 불필요하게 된 날로부터 5일 이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관계법령에 의하여 일정기간 보존하여야할 개인정보는 일정기간 보존 후에 지체없이 파기됩니다. [파기 절차]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 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한다.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개인정보의 제2자 제공 및 이전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예외적으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는 하기와 같습니다.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 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국내처리 위탁현황 • 위탁 대상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유) | 위탁 업무 내용: [데이터 저장 및 인프라 운영] 2. 개인정보 국외처리 위탁 현황 • 수탁업체: Amplitude, lnc. 수탁업체의 소재국가: 미국 위탁 일시 및 방법: 서비스 이용 시점에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 및 서비스 제공 과정 중 정보통신망을 통해 수시로 이전 수탁업체의 연락처: privacy@amplitude.com 위탁하는 개인정보 항목: 추후 위탁업무 내용: 이용자 서비스 이용 현황 데이터 분석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규정된 보관기간과 일치함 • 수탁업체: OpenAI,LLC 수탁업체의 소재국가: 미국 위탁 일시 및 방법: 서비스 이용 시점에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 및 서비스 제공 과정 중 정보통신망을 통해 수시로 이전 수탁업체의 연락처: https://help.openai.com 위탁하는 개인정보 항목: 슈퍼로이어 내 이용자가 등록하는 콘텐츠에 포함된 정보 위탁업무 내용: 콘텐츠 요약, 분류, 분석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규정된 보관기간과 일치함 이용자는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를 통해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을 거부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국외 이전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다만, 이 경우 회사의 서비스 중 개인정보 국외 이전이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예외적으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는 하기와 같습니다.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 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국내처리 위탁현황 • 위탁 대상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유) | 위탁 업무 내용: [데이터 저장 및 인프라 운영] • 위탁 대상자: 나이스페이먼츠(주) | 위탁 업무 내용: [요금 결제] • 위탁 대상자: (주) 인포뱅크 | 위탁 업무 내용: [카카오톡 알림톡 발송]

4. 이의제기 및 문의

변경 약관의 내용에 대한 이의 제기 및 관련 문의가 있으신 경우 고객센터로 접수해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변경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경우에는 회원 탈퇴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변경 약관에 대해 본 공지 일로부터 7일 내에 별도의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시면 변경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공고일자 : 2024년 6월 17일
시행일자 : 2024년 6월 24일
문의사항은 슈퍼로이어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